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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경제개혁 3

by 꿀팁모음zip 2024.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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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1993 이어서

1984년 5월 상하이, 광저우, 톈진 등 중국의 14개 연안 도시가 "개방형 연안 도시(沿海开放城市)"로 명명되었습니다.
이 시기의 중요한 경제 논쟁은 가격 자유화에 대한 접근법과 중국이 충격 요법과 일치하는 접근법(급격한 가격 자유화)을 채택해야 하는지 아니면 더 점진적인 접근법을 채택해야 하는지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1986년, 후자의 접근법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가격 개혁의 충격을 가하는 것의 예측할 수 없는 위험과 그 혜택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다양하고 권위적인 경고에 직면하여" 자오쯔양 총리와 지도부는 결국 충격 가격 개혁을 거부했습니다. 자오 총리는 경제 개혁의 기본 관심사가 기업들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라는 주장을 받아들였습니다. 늦여름까지, "동조된 포괄적 패키지 개혁"이라는 루브릭 아래 시작된 것은 부분적인 세금 및 금융 개혁뿐만 아니라 철강 가격 조정으로 희석되었습니다. 급진적인 가격 개혁은 1988년에 다시 초점이 되었고, 이번에는 급상승하는 인플레이션(1940년대 이후 처음 있는 일)과 지역 시위, 은행 운영, 공황 구매를 포함한 반발로 이어졌습니다.  중국 지도부는 1988년 가을에 이러한 가격 자유화 계획을 중단하고 대신 긴축, 가격 개혁 및 긴축에 집중했습니다.
'선전 스피드'를 대표하는 선전 셰커우의 슬로건 '시간은 돈, 효율은 생명'
부패와 인플레이션 증가는 불만을 증가시켜 1989년 톈안먼 광장 시위와 대학살에 기여했고 그 후 보수적인 반발로 몇몇 주요 개혁가들을 축출하고 덩의 많은 개혁을 되돌리겠다고 위협했습니다. 1988년과 1989년의 사건들은 많은 개혁가 관리들을 투옥하거나 망명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덩은 개혁을 지지했고 1992년 남부 투어에서 개혁을 계속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했습니다. 그의 격려 덕분에 1990년 11월 상하이 증권거래소는 40년 전 마오에 의해 폐쇄된 후 다시 문을 열었고 선전 증권거래소도 1990년 12월에 설립되었습니다. 덩의 접근법과는 대조적으로, 천윈이 이끄는 보수적인 원로들은 너무 많은 자유방임적인 시장 경제와 경제의 주요 분야에 대한 국가 통제권을 유지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맞출 것을 요구했습니다. 천윈은 정부 관료 조직에서 특별 이익 집단의 이익을 손상시킬 수 있는 정책들을 막음으로써 경제를 보존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이 기간 동안 경제가 빠르게 성장했지만 비효율적인 국가 부문의 경제 문제는 증가했습니다. 큰 손실은 국가 세입으로 메워야 했고 경제에 손실로 작용했습니다. 1985년, 1988년 및 1992년 인플레이션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1992년 이후 민영화가 가속화되기 시작했고 민간 부문은 GDP의 비율로 성장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민간 경제에 대한 인식을 서서히 확대해 나갔는데, 처음에는 국가 부문에 대한 "보완물"(1988년)로, 그다음에는 사회주의 시장 경제의 "중요한 구성 요소"(1999년)로 확대했습니다.

1993~2005

1992년, 카슈가르의 한 시장


1990년대에 덩은 많은 급진적인 개혁들이 시행되도록 허락했습니다. 덩은 또한 개혁가 주룽지를 1991년 상하이 당서기에서 부총리로, 그 후 1992년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격상시켰습니다. 1993년 전국인민대표대회는 획기적인 주식회사법을 채택했습니다. 그것은 국유기업에서 국가는 주식과 자산의 투자자와 관리자에 불과하다고 규정합니다. 주식회사법에 따르면, 이러한 기업에 대한 개인 및 외국인 투자는 49% 미만이어야 합니다. 그 법은 또한 국영기업이 사업 실패 시 파산을 선언하는 것을 허용했습니다.
처음에, 첸은 덩을 지지했고, 중국인들을 부유하게 만들었던 영향력 있는 개혁들 중 많은 것들을 실행하고 실행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첸은 국가가 민간 부문이 길들일 수 없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여전히 시장에 적극적인 철권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덩의 후기 경제 개혁에 대한 첸의 비판은 중국 공산당 내에서 광범위하게 영향력이 있었고 덩 이후 중국 지도자들의 정책에 반영되었습니다. 첸의 이론들은 국가 권력을 사용하여 시장 운영에 경계를 제공하고 자유 시장으로부터 이익을 얻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자본주의가 미칠 수 있는 피해를 조정하기 위한 장쩌민과 후진타오의 노력을 지지했습니다. 장쩌민의 3대 대표에서 당의 역할을 재정의하는 데 있어서 첸의 "집권당"에 대한 개념은 중심이었습니다. 2005년, 첸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당 언론은 몇 주에 걸쳐 중국 공산당의 역사, 이론 및 실천에 대한 첸의 기여에 대해 논의하는 심포지엄의 진행을 출판했습니다.
비록 덩은 1997년에 사망했지만, 그의 손으로 발탁된 후계자 장쩌민과 주룽지는 개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국가가 여전히 주요 분야를 담당하도록 천윈의 조언을 따르는 열렬한 개혁가들이었습니다. 1997년과 1998년에는 몇몇 큰 독점 기업을 제외한 모든 국영 기업을 청산하고 그들의 자산을 민간 투자자들에게 매각하는 대규모 민영화가 일어났습니다. 2001년과 2004년 사이에 국영 기업의 수는 48퍼센트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장쩌민과 주룽지는 관세, 무역 장벽, 규제를 줄였습니다. 은행 시스템을 개혁하고 마오 시대의 사회 복지 시스템을 상당 부분 해체하고 중국 군대가 운영하는 사업을 매각하도록 강요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줄이고 세계 무역 기구에 가입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일부 집단, 특히 민영화된 국영 기업의 해고 노동자들 사이에서 불만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국내 민간부문은 2005년에 처음으로 GDP의 50%를 넘어섰고 그 이후로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1999년에 중국은 구매력 평가(PPP)를 통해 일본을 제치고 아시아 최대의 경제 대국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석유 및 은행업과 같은 일부 국가 독점은 여전히 남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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