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 및 개발 이슈

국가별 전 세계 CO2 가스 배출량 (2015년)
정부는 석유와 은행 등 여러 부문에서 독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부 개혁의 역전으로 인해 일부 관측통들은 2008년을 "개혁 종료 3주년"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측통들은 중국 경제가 2025년까지 6-8%의 성장률을 지속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국가통계국을 포함하여 수년에 걸쳐 중국 지방정부의 GDP 수치와 기타 경제 데이터가 부풀려지거나 다른 방식으로 조작될 수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중앙정부 관리들은 지방정부 관리들이 경제 성장 목표를 달성하거나 개인 홍보를 위해 경제 데이터를 위조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가난을 줄이고 중국의 부를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덩의 개혁은 불평등을 증가시키고 민간 기업가들이 낮은 가격에 국가 자산을 구입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에 대해 중국 신좌파에 의해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이러한 비난은 특히 랑구 분쟁 중에 격렬했는데, 랑구 분쟁에서 신좌파 학자인 래리셴핑랑은 기업가 구수정이 국가 자산을 도용했다고 비난했고, 그 후 구수정은 투옥되었습니다. 후원 정부는 민영화를 중단하고 국가 부문이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높이는 것과 같은 신좌파 정책과 규제 완화, 감세, 민영화 정책을 주장하는 장웨이잉과 같은 일부 중국 경제학자들에 의해 비판을 받아온 케인스주의 정책을 채택했습니다.
다른 비판들은 급속한 산업화가 공중 보건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이산화탄소 배출국입니다. 그러나 학자들은 공중 보건 문제가 향후 수십 년 동안 중국 경제 성장에 주요 장애물이 될 가능성이 낮다고 믿고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중국의 대기 질 및 기타 환경 조치는 동일한 발전 수준에서 미국과 일본과 같은 선진국보다 낫습니다. 대기 오염은 2010년대 초에 최고조에 달했으며, 그 이후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또한 개혁이 보도된 것만큼 빈곤을 극적으로 감소시켰다는 주장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보고된 극적인 감소는 하루 1.90달러의 세계은행 빈곤선 사용에 의존하고 있는데, 일부에서는 마오쩌둥 시대와 그 이후 10년 동안처럼 개혁 이전 중국의 빈곤을 측정하는 부정확한 수단이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마오쩌둥 시대와 개혁이 끝난 후 10년 동안, 중국에는 물가를 낮게 유지하는 효과적이고 광범위한 공공 제공 시스템이 존재했고, (중국 대기근 기간을 제외하고) 중국 인구의 대다수가 식량에 접근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보장하는 식량 배급 시스템이 존재했습니다. OECD 데이터 세트를 기반으로 계산된 중국의 "기본 빈곤선"을 사용하여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개혁 속도가 증가한 이후 중국인들의 비율이 증가했습니다.
경제 개혁은 처음에는 덩샤오핑의 지원을 받아 1980년대에 일련의 정치 개혁을 동반했습니다. 그러나 계획된 정치 개혁의 대부분은 1989년 톈안먼 광장 시위와 대학살 이후에 끝났습니다. 정치 개혁의 부족은 중국의 심각한 부패 문제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중국의 경제 성장은 2005년부터 2011년까지 부동산 거품의 증가와 2020년부터 부동산 부문의 위기로 이어졌습니다.
1970년대 후반부터 덩과 천윈, 리셴nian 등 고위 지도자들은 인구 과잉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한 자녀 정책"을 지지했습니다. 그러나 2010년 인구 조사 자료에 따르면 인구 증가율은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재정적 압박과 다른 요인들로 인해 많은 젊은 부부들은 2015년 말 중국 정부가 한 자녀 정책을 크게 완화한 후에도 둘째 자녀 양육 계획을 미루거나 심지어 포기하는 선택을 점점 더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인구의 고령화로 이어졌으며 경제학자들은 이 정책이 미래에 경제에 잠재적으로 해를 끼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